본문 바로가기
어트랙트모드 & 마메 & 에뮬

마메 롬파일, 풀롬셋은 어떻게?

by 배고픈마리오 2020. 1.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배고픈마리오 블로그 쥔장 CSOne (씨에스원)입니다.

제목이 좀 낚시 같지만, 

아무튼 이글을 쓰는 이유는 한방팩에 적용할 롬파일 문의가 많아서 입니다.

 

 

롬파일은 제 블로그에서 제공할 수가 없습니다.

대신 잘 모르시는 분을 위해 작은 노하우 하나를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노하우라고 해서 직접적으로 롬파일 관련된 사이트 주소를 알려드리거나 다운링크를 제공하는 건 아닙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사실 아시는분은 다 아시는거라서 롬 구하는데 별다른 어려움이 없는 분들은 여기서 글을 스킵하셔도 됩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마메 오락실게임용 룸은 구글에서 검색만 해도 많이 나옵니다.

개별 게임이름을 검색해서 하나씩 받으셔도 되고, 돌아다니는 토랭으로 풀롬셋을 받아도 되지만,

마메 최신버전 자료와 콘솔게임까지 좀 더 체계적인 걸 원하시는 분은 구글에서 Pleasuredome Tracker 를 검색해 보세요.

오락실 게임뿐만 아니라 카트리지 기반의 콘솔게임, 시디 기반의 콘솔까지 취급합니다. 콘솔은 잘 아시는 재믹스,MSX,패미컴에서부터 플스1,새턴,드림캐스트까지 취급합니다.

플스2이상의 자료는 예전에 힌트드린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되고, 한글판이나 한글패치 자료는 알아서 구하셔야 합니다.

https://malio.tistory.com/139

 

레트로 게임을 즐기는 에뮬유저들에게 도움이 되는 사이트 모음1

안녕하세요. 레트로 게임을 즐기는 에뮬유저들에게 도움이 되는 사이트들에 대한 정보를 한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직접적인 링크는 배제하고 구글에서 찾을수 있는 검색어 위주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구글의..

malio.tistory.com


 

Pleasuredome Tracker는 양덕형님들이 운영하는 토랭사이트입니다. 가입후 이용이 가능한데, 주의사항이 한가지 있습니다. 가입한 본인만 사용이 가능하며, 만약 계정을 여러대의 PC에서 동시에 쓰거나 타인과 공유시 바로 밴당합니다. 이건 계정당 고유 코드로 구별되기 때문에 공유하는 순간 밴 당한다고 합니다. 한번 밴 당하면 부활은 불가능하다고 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마메 오락실 게임 같은 경우는

[FREE] MAME 0.217 ROMs (split)

이런식으로 적힌 자료를 찾으면 됩니다.

 

카트리지 기반의 콘솔자료는

[FREE] MAME 0.217 Software List ROMs (split)

요런식....

 

시디 기반의 콘솔자료는

[FREE] MAME 0.215 Software List CHDs (merged)

이런식으로 적힌 자료인데,

폴더안에 확장자가 chd인 시디이미지 파일이 들어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chd파일은 마메뿐 아니라 레트로아크에서도 호환이 가능하고, 압축되어 있는 상태라 일반 iso, bin/cue 이미지보다 하드공간을 절약할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풀셋 기준이다보니 용량이 허덜덜 합니다.

아래 예시와 같이 본인이 필요한 파일만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폴더까지 포함해서 받아야 합니다.

 

 

여기서 예리하신분이라면, 여덟글자로 표시된 알파벳 파일명 or 폴더명을 보고 도대체 이게 어떤 게임인지 어떻게 알고 선택하라는건지 궁금하신 분이 있을겁니다.

 

콘솔 게임을 검색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어트랙트모드가 설치된곳의

AttractMode>emulators>RetroArch>_emulators>Mame>hash 폴더안에 xml 파일들이 많이 있는데요.

원하는 콘솔기종의 xml파일을 notepad++ 유틸로 읽은 다음 원하는 게임의 대략적인 영문이름이나 여덟자의 알파벳 파일명으로 검색하면 어떤 게임인지 알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플스1을 검색하고 싶다면 psx.xml 파일을 읽어서 아래사진과 같이 검색할 수 있습니다.

 

 

 

p.s) 댓글에 관련된 사이트의 주소 링크나 다운로드 링크 언급은 금지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