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만사

록맨 제로 & 젝스 레거시 콜렉션 스팀게임 후기(Mega Man Zero/ZX Legacy Collection)

by 배고픈마리오 2020. 2. 28.
반응형

 록맨 제로/젝스 레거시 콜렉션(Mega Man Zero/ZX Legacy Collection)이 2월 26일자로 플스4,엑박원,스위치,PC 스팀게임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앞서 캡콤에서 내놓은 록맨과 록맨X 레거시 시리즈의 연장선상으로 과거에 닌텐도 게임보이 어드밴스로 발매되었던 록맨 제로 시리즈 4가지와 닌텐도 DS로 출시되었던 젝스 시리즈 2가지, 총 6가지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외전격의 일부 타이틀을 제외한 록맨의 모든 시리즈를 PC에서도 편하게 즐길수 있게 되었습니다. 록맨(메가맨) 매니아에게는 상당히 기쁜 소식이 될 것 같습니다.

 

 

 

 초기 멋들어진 타이틀 화면과 신나는 음악은 이 게임의 소장욕구를 더 부추기게 하는데요. 게임뿐 아니라 갤러리란이 있어서 별다른 미션수행 없이 바로 650장 이상의 아트웍 그림을 감성할 수 있습니다. 

 

 

 오래전 게임이다 보니 역시 화면을 좀더 보기좋게 해주는 필터기능이 있습니다. 필터는 총 3가지가 있는데 도트를 보간하여 매끄럽게 해주는 스무스 모드와 CRT TV화면처럼 보여주는 CRT 모니터모드, 그리고 도트 그대로를 확대된 화면에 보여주는 오리지날 모드가 있습니다.

 

 CRT모니터 모드는 스캔라인이 없고 화면 전체에 지지직 거리는 노이즈 효과가 들어있는데 개인적으론 눈이 피로하고 화면이 칙칙해서 별로 였습니다. 필터기능들이 있긴하지만, 원본 게임이 휴대용 게임기용이다 보니 해상도가 매우 낮습니다. 화면 해상도를 비교해 봤습니다. 아래 표를 한번 봐보시죠.

구분 슈퍼패미컴 플레이스테이션 게임보이 어드밴스
화면 해상도 256x224 / 512x224 256x224 / 640x480 240x160

 

이중 2가지 모드(오리지날, 스무스) 스크린샷입니다.

오리지날 모드를 사용한 화면

 

스무스 필터를 사용한 화면1

 

스무스 필터를 사용한 화면2

그래서 앞서 나왔던 슈퍼패미컴, 플스 기반의 록맨이나 록맨X 시리즈는 그나마 화면 필터효과로 어느정도 커버가 가능한 수준이였지만 제로/젝스는 해상도가 더 작다보니 도트 그래픽이 더욱 도드라져서 눈이 편하지는 않았습니다. 추억보정도 효과가 없을 정도였네요.

휴대용 게임기용인 만큼 화면 크기를 작게해서 하는 것이 좀 더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결론적으론 이번 PC 스팀판은 실플레이보다는 소장 기념판의 의미가 크다고 봅니다.

아래는 멋드러진 메인화면과 초기게임플레이 동영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