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사용후기

슈퍼패미컴 미니 케이스 리뷰 (for 라즈베리파이)

by 배고픈마리오 2020. 8.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배고픈 마리오입니다.
지난번에 슈퍼 패미컴 모양의 무선 게임패드를 리뷰한적이 있었죠. 이번엔 패드와 깔맞춤 할 수 있는 슈퍼패미컴 모양의 라즈베리파이용 케이스를 리뷰해 보겠습니다.
리뷰제품은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구했습니다. (좌표는 글 마지막에 알려드리겠습니다.)

슈퍼패미컴 파이 케이스는 품질이 좋기로 소문난 메가드라이브 형태의 메가파이 케이스 제조사와 동일한 레트로플래그사의 제품입니다. 그래서 역시 외관 품질 또한 기대를 저버리지 않을 만큼 완벽합니다.

보통 국내에서는 파이 케이스만 팔고, 방열판이나 방열팬은 별도로 추가구매해야 하는게 대부분인데, 알리에서 구한것은 방열판과 팬이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럼에도 가격은 더 싸더라구요. ^^

박스사진입니다.

 

박스오픈!

 

케이스를 열어보면 안에 케이스용 PCB와 십자 드라이버가 들어 있습니다.

 

조립하기전에 라즈베리파이 기판에서 메모리카드를 제거하라는 주의 문구가 눈에 띄입니다.

 

메모리카드 뿌셔먹는 분들이 많아서 제조사에서 추가로 경고 페이퍼까지 넣어줬네요.

 

그럼 이제 조립을 해보겠습니다.
(라즈베리파이 3B기판은 케이스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별도 구매입니다.)

먼저 최근 대량으로 풀린 중고 라즈베리3B 기판에 방열판을 부착하였습니다.


사이즈만 보고 밋밋한 평판모양의 방열판을 CPU쪽에 붙였더니 CPU온도가 50후반이 떠서
추후에 다시 우측사진처럼 돌기가 있는 모양으로 바꿔서 부착해 주었더니 온도가 50도 초반으로 내려갔습니다.
그리고 USB 단자 옆에 부착한 파란색의 방열판은 높이가 놓아 케이스 뚜껑을 닫을때 간섭이 되기 때문에 사진처럼 약간 한쪽으로 치우쳐서 부착해 줘야 합니다.

 

팬장착 부위에 팬을 고정해 줍니다.
저는 바깥바람이 안으로 들어올수 있게 흡기형태로 장착하였습니다만, 팬의 온도 저감 효과는 그리 크지 않을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바닥에서 바람을 빨아들이는데, 케이스의 흡기구멍이 너무작은데다가 바닥과 케이스와의 틈새 또한 2mm정도 밖에 되지 않아 제대로 공기가 유입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바닥 고무발이라도 좀 높게 해주던지 이건 제조사의 실책 같습니다.

 

USB단자와 GPIO 단자, 팬 단자를 연결해 줍니다.
팬은 빨간색 선이 플러스극입니다.

 

저는 안전종료 기능을 지원하는 구동이미지를 사용할것이기 때문에
SAFE SHOUTDOWN 이라고 적혀 있는 스위치는 ON 으로 해 주었습니다.

 

초기 제품과 달리 최근 출시 제품에는 모형용 롬카트리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모형용 롬카트리지는 네오디뮴 자석으로 쉽게 장착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롬카트리지(롬팩)에 스티커를 붙일수 있는데 저는 기본으로 동봉되어 있는 샘플 스티커 대신 포토샵으로 간단히 편집한 슈퍼마리오 월드 이미지를 라벨지로 프린트하여 붙였습니다. (추가로 본체의 레트로 플래그사 깃발 마크 대신에 오리지날 슈퍼패미컴의 로고를 라벨지에 출력하여 붙였는데 사진은 못찍었네요.)

 

마지막으로 케이스 뚜껑을 쒸우고,
바닥의 네 모서리부를 긴 나사로 체결해 준후, 고무발을 붙여주면 조립완성입니다.

 

완성사진입니다.
(순서대로 정면/좌측면/후면/우측면)

 

조립을 다 했으니 이제 제대로 구동이 되는지 확인을 해 봐야 겠죠?
마이크로 SD카드에 떠돌아다니는?? 16GB짜리 레트로파이 구동이미지를 구워서 테스트 해봤습니다.
아주 잘 됩니다. 레트로 감성을 느끼기엔 이정도로도 충분하다고 보구요.
저 같은 경우는, 아들들이 저를 대신해 플레이 해주는걸 옆에서 보고 있는 것 만으로도 힐링이 되더군요. ^^

활용예시

 

마지막으로 제가 구했던 슈패파이 케이스의 알리 좌표입니다.
모형용 롬카트리지와 방열판, 팬 기본 포함입니다.
아래 사진을 누르면 연결됩니다. 배송은 2주 정도 소요됩니다.
제가 살땐 13.73달러였는데 지금은 환율이 낮아진 영향인지, 약간 변동이 있네요. 

 

아직 안보신분들을 위하여 아래에 무선 게임패드 리뷰 글을 링크합니다.

https://malio.tistory.com/279

 

슈퍼패미컴 무선 게임패드 리뷰&좌표 (SNES Wireless Controller)

요즘 다양한 무선 게임 패드(컨트롤러)가 나오고 있는데, 이번에는 레트로 게임 감성을 느낄수 있는 게임패드를 리뷰해 보겠습니다. 슈퍼 패미컴 패드 모양의 무선 패드 인데요. 최근 추세에 맞�

malio.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