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정보.팁

EX레볼루션 조이스틱 레버교체,버튼교체 방법

by 배고픈마리오 2019. 11. 20.
반응형

조이패드만 쓰다가 이번에 조이스틱을 장만해 봤습니다.

처음에는 메이크스틱 프로 조이스틱을 염두에 두었었지만, 가성비가 떨어지는것 같아서

좀 번거롭지만 다른방법을 강구하였습니다.

 

저는 조이트론사의 EX 레볼루션 중고를 구한 다음, 레버와 버튼을 교체하였습니다.

교체방법은 아주 간단했습니다.

 

교체방법을 설명하기 전에 잡설을 좀 하자면,

요즘 판매되는 EX 레볼루션 스틱은 8각 레버인데 반해, 제가 구매한 중고품은 출시한지 좀 오래된놈이라 그런지 4각 레버더군요.

 

레버는 기본가이드가 무각인 삼덕사 제품도 좋지만, 저는 무소음 제품을 원해서 가격이 좀 비싸지만 딸깍거리는 소리가 없어 조용한 산와 저소음 고탄성 레버로 선택했습니다.

가이드는 무각도 판매중이였지만, 정확한 대각 입력을 위해 8각으로 선택했습니다.

버튼은 산와 저소음 엘라스틱버튼으로 할까 했지만, 색상이 맘에 들지 않아 산와 클리어버튼으로 정했습니다.

 

비용은 산와 저소음 레버와 클리어버튼의 단품가격이 너무 비싸다 보니, 중고 조이스틱 + 레버/버튼 + 택배비 총 비용이 딱 13만원 들었습니다.

그래도 PC,안드로이드,PS3,PS4,XBOX360,Switch,Neogeo Mini 와 모두 호환되고, 터보버튼기능과 XInput지원 및 아날로그/디지털 레버전환 기능까지 있고 저소음 레버까지 장착되었으니 동기능 대비 가성비는 확보된것 같습니다.

(만약 삼덕사 레버로 교체한다면 총비용은 절반정도로 줄어들겁니다.)

 

이상 잡설을 접고

본격적인 레버와 버튼 교체방법을 적어보겠습니다.

 

 

 

주문한 부품이 도착했습니다.

산와 저소음 고탄성 레버, 산와 30mm 클리어버튼 4개, 8각 가이드, 5핀 연결케이블

 

 

레버에는 4각 가이드가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걸 8각 가이드로 교체합니다.

4개의 후크를 눌러서 기존 4각가이드를 분리하고

8각가이드를 결합해줍니다.

 

 

조이스틱을 뒤집어 철판에 있는 6개의 스크류를 풀어주고, 사진에 있는 빨간표시부에 일자 드라이버를 찍러넣어 지렛대원리를 이용하여 들어올리면 철판이 분리됩니다.

 

 

내부 케이블의 결합모습입니다.

케이블 연결 위치를 기억하기 위해 휴대폰으로 사진 한장 찍어놓습니다.

 

 

레버봉을 손으로 꽉잡은채로

사진과 같이 일자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반시계방향으로 돌려서 레버봉을 분리합니다.

 

 

아래와 같이 레버봉이 분리되었습니다.

 

 

레버 스틱 철판에 있는 4개의 스크류를 풀어서 레버를 본체에서 분리시킵니다.

버튼도 분리시킵니다. 버튼의 케이블 단자를 롱로우즈를 사용하여 분리한후 버튼을 잡아 빼면 됩니다.

 

 

케이블 연결부위를 잘 확인하여 새 버튼에 단자를 연결하고, 레버에 5핀 케이블을 연결해줍니다.

 

 

마지막으로 철판을 결합하기 전에 조이스틱을 PC에 연결하여 버튼과 레버가 정상동작하는지 확인합니다.

스틱의 방향키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경우에는 레버쪽에 결한한 5핀 케이블을 반대로 돌려 결합해주면 정상동작 됩니다.

작업완료한 모습입니다.

 

레버 스틱은 특유의 딸깍거리는 마이크로 스위치 소리가 전혀 안납니다.

그냥 레버가 벽에 부딪히는 소리만 살짝 납니다. 아주 조용합니다. 대 만족입니다 ^^

새로 교체한 산와 클리어버튼은 EX레볼루션의 기본 버튼과 비교할때 감도와 소음수준이 약간 더 좋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