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트랙트모드 & 마메 & 에뮬

패미컴 미니 테마 한글판 (for 어트랙트모드)

by 배고픈마리오 2020. 7. 1.
반응형

 닌텐도에서 레트로 게이머를 위해 패미컴 미니를 출시한 때가 2016년 하반기이니 벌써 4년이 다 되어 가는군요.
이 제품의 UI는, 이후에 나온 슈퍼 패미컴이나 PC엔진 미니의 UI에도 영향을 끼쳤을 만큼 앙증맞고 귀엽습니다.
2017년에 davbarc님이 제작한 어트랙트모드용 패미컴(닌텐도 패밀리컴퓨터의 줄임말) 미니 테마가 공개되었습니다.
출처 : http://forum.attractmode.org/index.php?topic=1222.0

이 테마는 어트랙트모드에서 다른 종류의 테마와는 같이 사용하기가 어렵고 단독으로만 사용토록 만들어졌었는데요. 제가 다른 테마와도 같이 쓸수 있도록 약간 기능 개조를 하고, 영문으로 된 메뉴를 한글화 하였습니다.

 

테마 레이아웃 옵션에 몇가지 기능이 있지만 제대로 동작하는 것은 없습니다.
그래서 사실상 의미가 없구요. 배경음악을 끄고 켤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배경음악을 끌 경우에는 배경음악 대신 각 게임별 미리보기 동영상의 사운드가 흘러 나오게 됩니다.

 

 

■ 아트웍 파일 세팅

emulators cfg 파일상의 artwork 이미지는 아래와 같이 세팅하면 적용됩니다.
아래글이 이해가 안되시는 분은 네이버 카페의 입문글을 읽어서 기초지식을 익혀 두시면 이해가 될겁니다.

화면의 게임표지 이미지는  menu-art > flyers 폴더안에다가 넣어주면 표시됩니다.
(romlist 파일에서 명시한 게임파일의 이름과 일치해야 표시됩니다.)

아래 사진과 같은 게임정보란의 설명글은 scraper > MAME nes 또는 NES 또는 RetroArch nestopia_nes 폴더안의 overview폴더안에 txt파일을 넣어주면 표시됩니다. (romlist 파일에 게임별로 명시한 cfg파일의 이름과 일치하는 폴더안의 overview폴더안에 넣어주어야 하며, txt파일의 이름은 romlist 파일에서 명시한 게임이름과 일치해야 합니다. 만약 폴더가 없으면 직접 생성하면 됩니다.)

 

 

사용되는 조작키는 일반 테마들과는 다릅니다.
사용자 정의 키 (커스텀키)를 이용하여 조작할 수 있기 때문에 어트랙트모드의 설정에서 사용자정의 키를 지정해 주어야 합니다. 지정하는 방법은 뒤의 유튜브 영상에서 설명하는 대로 따라서 세팅하면 됩니다.

■ 사용자 정의 키 번호에 따른 기능

1번키 :  게임리스트 정보 표시(게임갯수, 필터정보 표시)
2번키 : 패미컴 패드의 셀렉트 버튼
3번키 : 패미컴 패드의 B버튼
4번키 : 패미컴 패드의 A버튼
5번키 : 패미컴 패드의 스타트 버튼

게임실행키는 기존과 동일하게 키보드 엔터키나 게임패드의 A버튼이며, 취소키는 ESC 또는 게임패드의 B버튼입니다.


■ 테마 설치 방법

다운받은 테마 압축파일을 layouts 폴더안에 별도 폴더생성없이 그대로 압축풀어줍니다.
샘플 미디어 파일은 attractmode 폴더안에 압축풀어줍니다. (사전에 기존 파일은 백업해두세요)

■ 테마 설정 방법

아래 유튜브 영상을 따라 하면 됩니다.

 

★ 아래 다운로드 파일들을 다른곳에서
재배포할 경우에는 출처를 밝혀주세요. 

테마 다운로드

Famicom Mini UI.7z.002
10.00MB
Famicom Mini UI.7z.003
8.35MB

 

Famicom Mini UI.7z.001
10.00MB

※ 레이아웃 픽스파일
(한글번역이 누락된 부분을 수정한 파일입니다. 테마 폴더안에 덮어쒸우세요)

layout.nut
0.03MB

 

테마용 샘플 미디어 파일

fc_mini_media_set.7z.002
10.00MB
fc_mini_media_set.7z.003
10.00MB
fc_mini_media_set.7z.004
10.00MB
fc_mini_media_set.7z.005
9.86MB
fc_mini_media_set.7z.001
10.00MB

※ 폰트가 깨지거나 글꼴이 다르게 나온다면
아래 폰트파일을 받아서 fonts 폴더안에 압축풀어 주세요.

fonts.7z
5.20MB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