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사용후기

국산 울트라 램디스크 프로 리뷰 (with 속도 비교)

by 배고픈마리오 2020. 1. 20.
반응형

PC 메모리값이 저렴할때 램을 쉽게 추가할 수가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16기가 정도면 충분하나 영상편집 같은 경우는 다다익선이죠. 저는 현재 32기가 램을 사용중인데 여유 용량은 램디스크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여유 메모리를 램디스크로 사용할 경우 SSD보다 훨씬 빠른 읽기/쓰기속도와 함께 SSD나 하드의 수명을 갉아먹지 않습니다. 활용예를 들자면 잡다한 파일들의 임시저장, 크롬과 익스플로러의 캐시파일, 토렌트 다운로드, 포토샵 같은 툴의 스크래치 디스크 등의 용도로 사용가능합니다.

저같은 경우 초기에는 무료 램디스크 프로그램을 주로 이용했습니다. 그러나 무료유틸들은 램디스크 지원 용량이 최대 1~4기가 까지이다 보니 좀더 큰 용량을 원할 경우는 유료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했습니다.

램디스크 유틸은 여러가지 종류가 있으나 저는 국산인 울트라 램디스크가 맘에 들더군요. 깔끔하고 시인성 높은 인터페이스에 속도가 아주 뛰어난것 같습니다. 

 

가상시디 드라이브도 지원하고 크롬이나 익스플로러의 캐시도 따로 메뉴가 있어 설정하기 수월하였습니다.

 

 

 

 

그래서 유료인 프로버전 정품을 구매하였습니다.

구매인증입니다.

 

 

 

울트라램 디스크 프로 정품인증입니다.

 

 

정품은 용량 제한이 없고, 불필요할때는 메모리를 쓰지 않고 사용할때만 활성화하는 동적 메모리 할당기능도 지원합니다.

 

 

속도비교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속도측정의 절대값은 시스템 사양이나 OS의 전원/절전설정, 메인보드 바이오스 설정값에 따라 차이가 있으니

절대값보다는 상대적인 비교로 판단해 주시기 바랍니다.

램디스크 크기는 12기가로 설정하였습니다.

좌측부터 하드디스크/ M2.NVMe.SSD/ 울트라 램디스크 순서입니다.

 

 

측정결과 램디스크의 쓰기속도가 월등히 높고, PC off시 파일 찌꺼기가 남지 않아

스크래치 디스크나 토렌트 임시저장소로 쓰기 아주 유용하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