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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익한 정보.팁

주민등록증 분실 재발급 인터넷으로 한방에 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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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에 신분증으로 운전면허증을 항상 소지하고 있었는데요.

어느때인지 몰라도 주민등록증을 찾아보니 찾을수가 없습니다.

밖이든 집안이든 어디서 잃어버렸는지? 도통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고민하다 어차피 마지막 소지했던 주민등록증이 20대때 발급받은것이다 보니 이제 아재가 된지도 한참인데,

사진과 실물이 사실 매칭 안되는 것도 있고...ㅎㅎ

2020년에 신분증 디자인이 새로 변경되었다고도 해서,

최근 사진으로 새로 발급받기로 하였습니다. 

그래서 알아보니 요즘은 직접 동사무소에 찾아갈 필요없이 인터넷으로 바로 신청이 가능하더군요.

재발급 신청과 동시에 분실신고도 같이 되기 때문에, 별도로 분실신고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럼 제가 진행했던 신청과정과 필요한 준비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 신청은 정부24 라는 민원처리 사이트에서 할수가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검색하셔도 되고 아래 바로가기 주소를 클릭해도 됩니다.

https://www.gov.kr/main?a=AA020InfoCappViewApp&HighCtgCD=A01010&CappBizCD=13100000018

 

바로가기 주소를 방문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신청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회원등록을 하지 않아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저는 비회원으로 신청하기를 해 보았습니다.

 

 

기존에 보안프로그램이 없다면 위와 같이 설치하라는 메세지가 나옵니다.
확인을 눌러줍니다.

 

 

다운로드를 눌러 설치를 해주면 다음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신청 정보를 입력합니다.
확인버튼을 누르면 신청서 작성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잠깐 여기서 필요한 준비물을 먼저 언급드리겠습니다.
준비물은 2가지입니다.
공인인증서와 증명사진 파일!

 

 

신청서를 작성해줍니다.
재발급 사유에 있는 분실항목을 체크하면 자동으로 분실신고가 되면서 재발급신청이 됩니다.
수령 안내 메시지(SMS)서비스 항목신청에 체크를 해줍니다.
발급처리가 완료되면 문자가 오니 그때 방문수령하면 됩니다.

 

확인사항에 모두 체크를 해줍니다.

 

 

증명사진 파일3.5 x 4.5 사이즈의 여권사이즈면 가능합니다.
파일규격은 jpg만 가능합니다.

 

 

수령방법은 본인 방문수령만 가능합니다.
수령기관란에 가까운 동사무소를 선택해주세요.

 

 

모든 사항입력을 마치고 민원신청하기를 누르면 공인인증서 로그인 창이 뜹니다.
로그인 완료하면 수수료 납부 결제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수수료는 5000원입니다.
부가수수료 200원이 붙어 총 비용은 5200원이 됩니다.

발급처리가 완료되면 휴대폰 문자로 알림이 오니
문자가 오면 방문수령하면 됩니다.

이상으로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및 재발급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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