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트랙트모드 & 마메 & 에뮬

건슈팅게임 2인용 키설정방법 (테크노패럿,데뮬 건콘/위모컨 2P세팅)

by 배고픈마리오 2020. 12. 14.
반응형

에뮬에서 건슈팅 게임을 2인 동시에 플레이할 수 있는 설정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PC에서 건콘('건 컨트롤러'의 줄임말, '라이트건'이라고도 부릅니다.)은 1인 플레이시에는 1개가 정상 인식이 되지만, 실행하는 에뮬이나 게임프로그램에 따라서는 2인 플레이시에는 2개로 인식이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 인식이 되도록 별도 유틸을 이용하여 인식시켜 주면 해결이 됩니다.

저는 돌핀바 2개와 위 리모트 컨트롤(위모컨) 2개를 이용하여 세팅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위모컨의 경우 비교적 저렴하게 무선으로 즐길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에임트랙과 같은 전용 건콘의 경우는 내부에 솔레노이드 코일이 들어있어 실제 권총을 쏘는것과 같은 반동을 느낄수 있고 좀 더 정밀한 조준이 가능하지만, 가격이 상당히 비싸다는 점과 유선이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에임트랙 건콘 쓰시는 분도 설정하는 과정은 동일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우선 돌핀바와 위모컨이 서로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전에 작성했던 돌핀바와 위모컨에 대한 사용방법과 알리 좌표 글이 있으니, 처음 시작하시는분은 아래 링크글을 먼저 읽어보시는걸 권해드립니다.

malio.tistory.com/219

 

알리에서 구매한 돌핀바 사용후기 (MAYFLASH USB센서바 )

 얼마전 올렸던 닌텐도 Wii 위모콘 사용기에 이어 이번에는 돌핀바 사용후기를 올려봅니다. 돌핀바는 PC본체와 USB로 연결하여 리모트 콘트롤러(이하 위모콘)을 PC컴퓨터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malio.tistory.com

 

- 목 차 -

1. 장치 인식 및 장치ID값 확인하기
2. 데뮬 에뮬레이터 키설정
3. 테크노패럿 키설정 (2021.02.07 내용수정)
4. 모델2 에뮬레이터 환경설정

 


1. 장치 인식 및 장치ID 값 확인하기

데뮬슈터 최신버전 준비합니다.
(데뮬슈터는 PC에서 2개의 마우스를 인식시켜주는 유틸입니다.)

※ 데뮬슈터 자료가 없는 분은 아래 링크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github.com/argonlefou/DemulShooter/releases

 

Releases · argonlefou/DemulShooter

Enable dual lightgun play in arcade games and emulator - argonlefou/DemulShooter

github.com

 

첫번째와 두번째 돌핀바의 모드를 모두 2번으로 지정해준 다음, 위모트 장치 인식을 위해서 DemulShooter_GUI.exe 파일을 실행시킵니다.

먼저 1P쪽 장치를 인식시켜 주겠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Page selection 항목에서 P1 Configuration을 선택한 다음, P1 Device 항목을 펼쳐서 위모트 장치를 찾아야 합니다.

 

아무거나 선택하다 보면 아래사진과 같이 5개의 빨간 사각박스가 나오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이 위모컨입니다. 선택된 장치가 제대로 작동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위모컨을 움직여서 Device Preview란의 십자키가 원하는대로 움직이는지 확인해 보세요.
만약 선택한 위모컨을 1P쪽이 아닌 2P쪽으로 쓰고 싶다면 다른 위모컨 장치를 다시 골라야 합니다.
[팁!] 위모컨의 방향 테스트를 할때, 테스트를 하지 않는 다른 위모컨의 방향을 옆으로 돌려서 센서오동작을 방지해주세요.


1P쪽 설정이 끝나면 Save Config 버튼을 눌러 저장을 합니다. 그리고 나머지 2P쪽도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한 후 저장하면 됩니다. 다만 2P쪽 설정시 1P로 이미 설정했던 위모컨이 다시 선택될 수 있으니 이점 유의해서 장치를 중복되지 않게 잘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이제 장치 설정이 끝났으니 아주 중요한 1P측과 2P측 장치의 ID값을 확인할 차례입니다. 이 ID값은 테크노패롯 게임의 건콘 키설정시 필요합니다. 그러니 메모장에 복사해서 보관해 주세요. ← ★테크노패럿 버전업으로 인해 이제 이작업은 필요치 않습니다.(2021.02.07 수정)

 


2. 데뮬 에뮬레이터 키설정

장치인식이 되었으니 이제 실행하는 에뮬레이터에서 키설정을 해줄 차례입니다. 오락실 아토믹스웨이브 기판과 세가 나오미 기판의 게임을 구동시켜 주는 데뮬 에뮬레이터에서의 키설정 방법입니다.

Demul 0.7a (180425) 버전을 준비합니다. 자료가 없는 분은 아래 첨부파일을 받으세요.

Demul07_180428.7z
2.83MB

 

Demul.exe 파일을 실행한후 Config>Controls 항목을 선택합니다.

 

Arcade 항목의 Joy1이 1P쪽 키설정을, Joy2가 2P측 키설정메뉴입니다. 먼저 1P쪽 키지정을 위해 Joy1을 클릭합니다.

 

처음 뜨는 화면은 기본적인 게임패드의 키를 지정해 주는 화면이고, 우리가 할것은 건콘(위모컨)의 키설정이므로 Alternative settings 항목에 체크를 해줍니다.

 

그러면 새로운 키 설정화면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동전버튼과 스타트 버튼에 키값을 입력해 줍니다. 저는 동전에 위모컨의 아래쪽 방향키를, 스타트 버튼에는 왼쪽 방향키를 지정해 주었습니다.

 

2P쪽도 동일한 과정을 거치되 동전 버튼은 위모콘의 방향키 오른쪽을 지정해 줍니다. 발사,재장전 버튼은 앞서 설정한 데뮬슈터 유틸이 자동반영하므로 따로 해줄것은 없습니다.
이것으로 데뮬 에뮬의 건콘 키세팅 완료입니다.

 


3. 테크노패롯 키설정

 

테크노 패롯을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최신버전에서는 자체적으로 건콘2개를 인식합니다.
구형 버전은 지원이 안됩니다.

렛츠고 아일랜드 라는 게임을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다른 게임들도 동일한 방식으로 하면 됩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리스트에서 렛츠고 아일랜드를 선택한 다음, 우측에 있는 GAME SETTINGS를 클릭합니다. 

 

아래 사진의 설명대로 순서대로 진행해줍니다.

 

 

 

잘 보면 Mayflash라고 뜨는것이 돌핀바에 연결된 위모컨을 뜻하는것인데요. 제 사례를 보면 Mayflash DophinBar 7 이라는 항목이 똑같은 것이 2개 뜨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어느것이 1P이고 2P인지 구분이 불가능합니다. 일단은 아무거나 선택을 하고 저장하십시오. ← ★테크노패럿 최신버전에서는 1P 2P 장치값이 구분이 됩니다. 그러므로 그냥 직접 키지정하면 됩니다. 과거처럼 수작업으로 XML 파일에 장치 ID 값을 넣어줄 필요가 이젠 없습니다.

[ 마우스 팁! ] 마우스로 조작하고 싶을 경우에는 Mayflash DolphinBar 대신 Windows Mouse Cursor 를 선택하면 마우스 움직임에 따라 타겟팅이 됩니다. 나머지 발사, 재장전, 동전, 스타트 버튼은 마우스 버튼과 키보드 버튼으로 적당히 배정해 주면 됩니다.

1P 2P 구분은 저장된 설정파일을 수작업으로 변경해줌으로써 가능합니다. 이때 앞서 데뮬슈터에서 확인했던 장치ID값이 필요합니다. (참고: 에임트랙 건콘은 #1 #2로 구분이 되기때문에 추가적인 수작업이 필요없습니다.)

테크노패롯의 하위폴더를 보면 UserProfiles라는 폴더가 있습니다. 이 폴더는 방금 저장한 게임의 설정파일이 저장되어 있는 곳입니다.

 

이 폴더안에서 방금 저장한 게임의 설정파일을 찾습니다. 렛츠고 아일랜드 게임의 설정 파일명은 LGI.xml 입니다.

 

[팁!] 찾기 쉽도록 건콘 게임의 설정 파일명을 알려드립니다.
LGI : 렛츠고 아일랜드
LGI3D : 렛츠고 아일랜드 3D
LGJ : 렛츠고 정글
LuigisMasion : 루이지 맨션 아케이드
OG : 오퍼레이션 고스트
2spicy : 투 스파이시
hotd4 : 하우스 오드 더 데드 4
rambo : 람보
sdr : 세가 드림 라이더
Transformers (tha) : 트랜스포머 휴먼 얼라이언스
gg : 세가 골든 건
AliensExtermination : 에일리언스 익스터미네이션

 

설정파일을 노트패드++ 유틸로 읽어줍니다.
메모장도 가능하지만 노트패드++ 유틸이 사용하기 편합니다.
Ctrl + F 키를 눌러 찾기창을 엽니다.

 

 

이상으로 테크노패롯 게임의 건콘 키설정이 끝났습니다.

 


4. 모델2 에뮬레이터 환경설정

EMULATOR.INI 파일을 메모장으로 엽니다.
UseRawInput 항목을 찾아서 값을 0으로 변경해 줍니다.
UseRawInput=0

DrawCross 항목을 찾아서 값을 0으로 변경합니다.
DrawCross=0

완료입니다.


마지막으로 데뮬슈터용 게임실행 배치파일과 어트랙트모드 한방팩용 cfg파일을 첨부합니다. 배치파일은 게임마다 하나씩 있습니다. 이 배치파일은 관리자권한으로 데뮬슈터를 실행한후, 그 게임에 해당되는 에뮬레이터를 실행시켜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쉽게 윈도우의 바로가기 단축아이콘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배치파일을 실행시켜서 게임을 바로 실행할수도 있고 어트랙트모드 게임목록에 등록시켜서 연결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하기전에 배치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서 데뮬슈터와 에뮬레이터의 디렉토리 경로를 사용자의 PC에 알맞도록 수정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기본은 G드라이브로 되어 있습니다.

첫번째 파일은 데뮬슈터가 설치된 폴더안에 압축풀어준다음, 바로 실행하거나, 아니면 어트랙트모드 세팅이 가능한 분이라면 게임목록 작성시 이 배치파일의 파일명을 Name으로 지정해서 어트랙트모드에서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DemulShooter bat for G drive.zip
0.02MB

 

두번째 파일은 어트랙트모드 전용이며 emulators 폴더안에 압축풀어주세요.
어트랙트모드 게임목록 작성시 이 파일들의 이름을 emulator 항목으로 지정하세요.
cfg파일의 내용은 세팅하실분의 환경에 맞게 조금씩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cfg_emulators.zip
0.00MB

 

이상으로 마치며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