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사용후기

8BitDO M30 블루투스 6버튼 게임패드 리뷰와 좌표

by 배고픈마리오 2020. 7.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배고픈마리오입니다.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개인적으로 정말 만족스러운
레트로게임에 최적화된 블루투스 게임패드입니다.

리뷰할 게임패드는 8BitDO (8비트도) M30 6버튼 블루투스 게임패드입니다.

요즘 트랜드에 맞게 다양한 기종과 호환이 됩니다.
PC윈도우, PC MAC OS, 닌텐도 스위치, 안드로이드, 라즈베리에서 모두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입력 디바이스 장치는 다이렉트인풋(Dinput)과 엑스인풋(Xinput) 방식을 모두 지원합니다.
기존 저가형 무선 게임패드의 경우 엑스인풋은 유선으로만 지원하는 경우가 있으나 이 제품은 둘다 무선으로 사용가능합니다.

특히나 6버튼이 달려있어 스트리트 파이터 같은 대전격투 게임과 레트로 게임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아날로그 스틱이 없어서 플스2 이상의 일부 게임에서는 조작이 불편한 문제가 있지만,
일반적인 게임에서는 십자키만으로도 조작성이 제법 좋은 편이기에 기술조작에 문제는 없었습니다.

충전 케이블은 C타입입니다.

제품외관입니다. 세가의 오리지날 메가드라이브 6버튼 패드를 연상시키는 디자인이라서, 기존에 제가 쓰던 레트로플래그사의 메가드라이브 유선 6버튼패드와 아주 유사합니다. 손에 딱 감기는 모양새입니다.
양쪽 상단에 있는 L,R 버튼은 싸구려 똑딱이 버튼이 아니라 누르는 감촉이 꽤 준수합니다.
(레트로 플래그사의 메가드라이브 6버튼패드의 L/R버튼은 똑딱이 방식으로 버튼감이 별로입니다.)

실제 게임에서
A, B, X, Y 버튼은 일반적인 엑박패드의 버튼과 매칭이 되며,
Z, C 버튼이 각각 L1, R1 버튼으로 매칭시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L, R 버튼은 L2,R2 버튼이 되겠지요~

크기비교를 해보았는데요. 사이즈는 거의 같으며 무게는 아무래도 내장배터리 때문에 유선보다 아주 살짝 더 무거우나 그래도 상당히 가벼워서,  소파에서 편안한 자세로 즐기기에 딱 좋습니다.

 

최초 사용시에 페어링 버튼을 2초 정도 눌러서 기기와 연결해주면 다음부터는 자동으로 연결이 됩니다.

 

버튼 터보기능도 지원합니다.
터보기능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터보로 쓸 버튼을 누른채로 별표 모양의 특수버튼을 눌러주면 터보기능이 활성화되며, 동일한 방법으로 한번 더 누르면 해제됩니다.

하단에는 페어링 됬음을 알수 있는 녹색 LED가 있습니다.

사용하다보면 설명서를 분실해서
막상 보고 싶을때, 못 찾는 경우가 많아서
설명서 사진을 올려봅니다.

다이렉트인풋 방식으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패드가 꺼진 상태에서 스타트 버튼과 B버튼을 눌러 패드를 켭니다.
이때 하단에 있는 4개의 LED중에 1번과 2번 LED가 깜빡거립니다.
페어링 버튼을 2초간 눌러 기기와 연결합니다.  완료~

엑스인풋 방식으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스타트 버튼과 X버튼을 눌러 패드를 켭니다.
이하 다이렉트 인풋방식의 사용방법과 동일합니다.

 

 

배터리는 480mAh 리튬이온이며 18시간동안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충전시간은 C타입 케이블을 연결하여 1~2시간 정도면 완충된다고 합니다.

블루투스 연결후 15분 동안 사용이 없으면 자동으로 슬립모드로 전환되며,
1분간 기기와의 연결이 없어도 마찬가지입니다.
깨우려면 스타트 버튼을 한번 눌러주면 되는데, 슬립모드에서 정상작동하기 까지의 시간은 1~2초 정도로 빠릅니다.
C타입 케이블을 통하여 유선연결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라즈베리로 직접 만든 게임기를 거실 TV에 연결하여 사용하곤 합니다.
컨트럴러가 무선이라 선길이에 구애가 없어서 소파에서 편한자세로 게임할 수 있어서 아주 좋습니다.
자녀분들이 쓰기에도 아주 편리하지요.
기존에 쓰던 유선패드 2개와 이번에 구입한 무선패드 2개가 추가됨에 따라 한번에 4인용도 가능하게 되었답니다.^^

※ 예전에 올렸던 라즈베리로 게임기 만들기 포스팅글 참조
https://malio.tistory.com/273

 

라즈베리3B 메가파이 케이스로 게임기 만들기!

 저렴한 싱글보드 컴퓨터인 라즈베리3B를 이용하여 여러가지 활용이 가능한데요, 저는 TV나 모니터에 연결하여 사용가능한 가정용 게임기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리뷰해 보겠습니다. 레트로 게��

malio.tistory.com

 

활용 예시

 

마지막으로 관심있는 분을 위한 좌표공개입니다.
알리에서 직접 검색하신 가격과 제가 찾은 것과 비교한 후에 구매하는게 정석입니다.
보통 2.4Ghz 무선방식보다 블루투스방식이 좀 더 가격이 비쌉니다.
저 같은 경우, 알리에서 행사하던 3달러 쿠폰까지 적용하여 아주 저렴하게 살수 있었습니다.

알리 좌표는 위 사진을 누르면 연결됩니다. 제가 검색한 블루투스 제품중에서는 가장 저렴한것 같습니다.

블루투스방식이 싫고 좀 더 빠릿한 2.4Ghz 무선방식을 원하시는 분은 아래 제품을 고려해보는것도 좋겠습니다.
아래 사진을 누르면 연결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