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만사

라즈베리 게임기용 ES 테마 한글화 작업 (SNK and CAPCOM Theme)

by 배고픈마리오 2020. 8. 1.
반응형

얼마전 라즈베리3B와 메가파이 케이스를 이용하여 가정용 게임기를 만든 포스팅을 올린적이 있는데요.
(관련 내용은 이전글 참조 https://malio.tistory.com/273)
이전에는 메가파이 케이스의 겜성에 맞도록 세가의 메가드라이브와 메가디시 게임 전용인 블라스트16 테마를 사용하여 세팅을 해보았었는데, 이번에는 종합 게임기 컨셉으로 다른 테마를 물색하던중 몇년전에 해외에서 제작된 테마가 눈에 띄어서 개인적인 용도로 제 입맛에 따라 수정해 보았습니다.

기존 테마(youtu.be/NZbS94vRLYo)는 아래 사진과 같이, SNK 네오지오 게임과 캡콤의 CPS기판 게임 이렇게 2가지 종류만 지원하고 있었고, 용량도 8기가 메모리로 충분할 정도였는데요.

 

저는 네오지오와 캡콤CPS 게임이외에
[아케이드 오락실 게임], [슈퍼패미컴], [메가드라이브/메가시디/32X], [PC엔진/PC엔진시디] 이렇게 4가지 기종을 추가해 보았습니다. SD메모리는 16기가 짜리를 고려했습니다.
그리고 영문으로 된 게임리스트를 한글화하고 테마의 이미지들을 포토샵 작업으로 변경하였습니다.

포토샵 작업

 

게임리스트는 16기가라는 저용량에 맞추어 제 취향대로 총 556개 게임으로 구성해 보았습니다.
구성하고 나니 여유공간은 부팅 파티션을 제외하고 약 100메가 정도가 되었습니다.
16기가라는 작은 용량을 감안하더라도 556개는 사실 좀 적은 숫자인것이 사실이나 개인적으로 용량이 큰 콘솔 시디게임 추가를 우선으로 하다보니 요렇게 됬네요.

테마 완성후 적용사진입니다.

메인화면 한글화

메인메뉴의 영문으로 된 이미지들이 한글로 되었으며, 왼쪽에 추가된 기종들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아케이드 클래식 메뉴
슈퍼 패미컴 메뉴
메가드라이브/메가시디/32X 메뉴
PC엔진/PC엔진시디 메뉴

 

게임 리스트를 한글화 하였습니다.
어트랙트모드와는 달리 ES에서는 양식이 다르더군요. 그래서 엑셀로 새로 양식을 짜서 일괄변환해 주었습니다.

네오지오 게임 리스트 한글화
캡콤 CPS 게임리스트 한글화
아케이드 클래식 게임리스트 한글화
슈퍼 패미컴 게임리스트 한글화
메가드라이브/메가시디/32X 게임리스트 한글화

 

PC엔진/PC엔진시디 게임리스트 한글화

 

그리고 베젤 오버레이 파일도 새로 제작하였습니다.
기존 해외에서 작업된 베젤 프로젝트 자료를 이용하면 게임별로 오버레이를 자동으로 적용할 수 있지만,
저는 기종별로 좀 통일감을 주기위해 네오지오와 캡콤CPS 게임은 전용 베젤로 통일해 보았습니다.

적용화면입니다. 개인적으론 한층 깔끔해 보입니다. ^^

 

메가파이 케이스용 새이프티 셧다운(Safty Shutdown) 스크립트도 적용시켜서, 별다른 조작없이 그냥 케이스의 전원 버튼을 누르면 안전하게 종료되도록 하였습니다.

이런 라즈베리 게임기는 세팅만 잘 해놓으면 이후에는 켜고 끄는 조작이 간단하기 때문에, 거실 TV와 연결해서 자녀들과 소파에 앉아서 느긋하게 게임하는데 아주 적격인것 같습니다.
이미 웹상에는 세팅이 완료된 다양한 이미지 자료들이 검색만 잘하면 널려있으니 한번 활용해 보는것도 좋지 않을까 합니다.

제가 수정한 테마자료를 블로그에 공개할까 생각을 했었습니다만,
이 테마의 원 제작자는 개인용도로 수정해서 사용하는 것은 허용하나, 수정본을 재배포하는것은 금지하고 있더군요.
그래서 아쉽지만 배포는 포기했습니다. 
아무튼 이런점은 이해해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