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사용후기

미니 뷰릭스 바탑 게임기 짧은 사용기 (라즈베리파이4 장착)

by 배고픈마리오 2020. 11. 27.
반응형

7인치 미니 뷰릭스 바탑을 만져보고는 싶은데 저는 없다보니, 아는 분께 부탁해서 잠시 대여받아서 사용해 보았습니다. 이 바탑 게임기는 원래 월광보합 기판이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지만, 라즈베리파이4 기판 장착이 가능하도록 구조가 호환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귀찮은 별도 가공작업이 필요없기 때문에 일반인도 쉽게 성능이 나은 라즈베리파이4로 교체가 가능합니다. 저는 라즈4B 2GB 제품에 레트로파이를 설치해 보았습니다.

 

레버랑 버튼부 분해, 슈퍼패미컴 배열로 색배치를 바꿔봤습니다.

 

화면비율은 16:9 와이드이고 크기는 7인치인데 IPS패널이 아니다 보니 화면이 좀 어둡고 선명도는 떨어지더군요.
그래도 게임하는데 크게 지장될 정도는 아니였고 다만 16:9 비율이더라도 화면크기가 8~9인치 정도로 좀더 컸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네요.

4000mAh 짜리 18650배터리가 들어있어서 전원연결 없이도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레버 조작성 테스트는 당연 스파의 승룡권이죠.
기술 잘나갑니다.

라즈베리파이4 기판에 알루미늄 방열판을 붙였습니다.

 

하지만 한번씩 오작동을 할때가 있습니다. 게임목록에서 위아래로 게임을 선택하기 위해 이동할때, 레버를 중립으로 하였음에도 원복이 안되고 계속 눌러지는 현상이 자주 발생합니다. 이 레버의 종특인지 이런현상을 가진분이 많으시더군요. 자가치료도 가능하다고 하던데 다시 재발하는건 아닌지...저는 잘은 모르겠습니다. 사실 짧게 써보고 뭘 알겠습니까? ^^

 

 

일단 외관이 상당히 멋져서 뷰릭스가 뭔지도 모르는 초딩 아들 녀석이 봐도 좋다고 탐을 내더군요. 
"우와! 아빠 이거 뭐에요?. 산거에요? 나 해볼래요. 우와~~~" ^^

 

디스플레이 장착부분이 제대로 고정이 안되서 배송시 충격을 받으면 내부 디스플레이가 제 위치를 이탈하는 현상이 있더군요. 구조적 개선이 어렵다면 생산시 양면 폼테입만 붙여줘도 해결되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라즈베리파이에 방열판 정도만 붙여도 겨울에 쓰는데는 지장이 없겠지만, 여름엔 발열이 좀 걱정되긴 합니다. 케이스에 공기구멍 같은게 없더라구요. 내부에 팬장착이 필요할지도 모르겠네요. 

마지막으로 게임샷 몇장과 구동 영상을 올려봅니다.

 

https://youtu.be/TG_CFlvHfzo

반응형